딜미의 잡다한 IT 이야기...

vSAN 소개 본문

Storage/공부자료

vSAN 소개

딜미 2019. 9. 24. 13:23

vSAN이란?

 

물리적인 디스크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기반의 스토리지로 구성하여 사용하는 VMware의 기술

즉, Software Defined Storage(SDS)라고 이해하면 됨

 

SDS란?

소프트웨어 기반 스토리지로 기존 하드웨어 기반 스토리지의 소프트웨어 종속성을 제거하여 일반 x86 시스템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된 스토리지로 장점은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 축소가 가능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vSAN을 구성할 때 cache영역이 필요하다. 해당 영역은 read/write 및 snapshot을 관리할 때 사용이 되며 이는 필수 요구 사항이다. 구성은 플래시 구성과 하이브리드 구성으로 나뉘며 플래시 구성 시는 write cache용도로만 사용이 되며

하이브리드 구성 시는 read 및 snapshot 용도로 사용이 된다.

또한 해당하는 디바이스도 선택이 가능한데 VMware에서는 PCIe 디바이스를 추천하나 일반 SSD 디바이스보다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각각의 ESXi호스트에서 제공된 디바이스는 디스크 그룹으로 구성이 된다.

각각의 디스크 그룹에는 하나이상의 cache 디바이스와 하나 or 여러 개의 용량 디바이스로 구성이 된다.

cache로 지정된 디바이스는 디스크 그룹 간에 공유가 안되며 다른 용도로 사용도 할 수 없다.

 

vSAN이 기존 Storage와 다른 점

FC & SAN Switch가 필요하지 않다. vSphere에서 vSAN환경을 관리 

 

vSAN을 배포하기 위한 구축 방법

vSAN Ready 노드를 구매하거나 VMware에서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호환성 정보를 확인 후 구축이 가능하나 호환성 정보가 확인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사용하게 될 경우 클러스터 장애 or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또 하나의 방법은 DELLEMC에서 제공하는 VxRail를 구매하여 구축하는 방법이 있다.

https://www.dellemc.com/ko-kr/converged-infrastructure/vxrail/index.htm

 

VxRail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어플라이언스

VMware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어플라이언스인 Dell EMC VxRail을 통해 혁신적인 All-In-One IT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고 복잡성을 해소하십시오.

www.dellemc.com

상기 링크에서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vSAN 클러스터 구성 

기본적으로 최소 3개의 호스트로 시작할 수 있으며, 모든 호스트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속해 있어야 한다. 플래시 전용 구성은 10G 네트워크로만 구성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구성에도 권장되는 구성이다.

재해복구를 위해 원격 사이트에 동일한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운용할 수 있다. 해당 구성에는 감시 호스트가 제3사이트에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다른 VMware와 통합도 가능하다.

Comments